우리나라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순위 및 가격 점포현황 커피시장매출정보

대한민국은 커피공화국이라는 별칭으로 불립니다. 이유야 밥보다 더 많이 소비하고 밥을 먹으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커피를 한잔씩 하는 문화가 형성되어있고, 프랜차이즈 전문점 뿐 아니라 개인이 여는 커피집도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한집 건너 한집이 커피집이고 치킨집이라는 국내 커피시장. 과연 어느정도의 소비자 선호와 규모를 자랑하고 있을까요?



커피는 위 지도에 있는 것과 같이 기후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생산하는 국가가 대략 정해져있는데요. 브라질 콜롬비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우간다 등이 대표적인 커피생산국입니다.






국내는 대기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크게 성황을 이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가격이 커피 생두 수입 가격과 비교하면 엄청난 폭리라 할 정도로 비싼 상황입니다. 기본용량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 한잔에 4000원 이상 하는 커피가격에 밥 한끼 가격과 맞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 매출액 기준 압도적인 1위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롯데의 엔제리너스커피 3위는 카페베네 4위는 커피빈 5위는 이디야 6위는 탐앤탐스 7위는 할리스 커피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저가 커피집을 표방하는 이디야가 경기 불황을 타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계속 오픈하는 중입니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순서로 커피프랜차이즈 매장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순위를 살펴보면 당연히 1위는 스타벅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서 저렴한 가격과 많은 매장수를 보유한 이디야커피가 2위 , 3위는 커피빈 4위는 할리스커피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커피를 파는것에서 벗어나 문화와 감성을 판다는 철학을 공유하는 곳이어야 커피집은 성공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단순히 커피와 음료만 파는게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를 어울리게 시도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